2014. 4. 24. 08:48 기타
대학생 56% “경제적 손실 발생할 땐 원칙 포기”
대학생 56% “경제적 손실 발생할 땐 원칙 포기”
서울--(뉴스와이어) 2014년 04월 23일 --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사회에 대한 경종이 울리고 있다. 최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‘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융통성을 발휘하여 원칙을 포기하겠다’는 응답이 56%에 달하며 우려를 자아냈다.
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(www.albamon.com, 대표 김화수)이 최근 대학생 4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이같이 드러났다.
알바몬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대학생 중 86.6%가 “어떤 경우에라도 지켜져야 할 원칙이 존재한다”고 답했다. “어떠한 경우에도 지켜야 할 원칙은 없다”고 답한 응답자는 겨우 13.4%. ‘원칙을 지켜야 하는가’란 질문에도 응답자의 73%가 ‘원칙은 근본적으로 지키라고 있는 것’이라고 답했다. ‘필요나 경우에 따라 지키지 않을 수 있다’는 응답은 27%에 그쳤다.
하지만 원칙의 중요성에 동의하면서도 상당수의 대학생들이 불편이나 경제적 손실 등이 우려되는 경우 원칙을 포기할 수 있다고 답하며 양면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. 즉 ‘만약 원칙을 지키는 것이 불편하거나 번거롭다면 원칙을 고수하겠는가?’란 질문에 남학생의 57.9%, 여학생의 47.3%만이 ‘그래도 원칙을 지키겠다’고 응답한 것. 특히 경제적 손실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원칙을 고수한다는 응답이 더 낮아져 남학생의 50.3%, 여학생 38.5%만이 ‘경제적 피해나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원칙을 지킨다’고 답했다. 이보다 많은 56.2%의 대학생들은 ‘경제적 손실이 예상되는 경우 융통성을 발휘해 원칙을 포기하겠다’고 답했다.
한편 ‘대한민국은 원칙이 존중 받는 나라라고 생각하는가’란 질문에는 응답자의 단 7.1%만이 ‘존중 받는 나라’라고 대답했다. 응답자의 대부분은 ‘원칙에 대한 존중과 무시가 뒤섞인 나라(63.6%)’라고 답했으며, 26.0%는 아예 ‘원칙이 무시 받는 나라’라고 답하기도 했다.
대한민국에서 원칙이 가장 무시 받는 분야를 꼽으라는 질문에는 ‘정부 및 정책기관(26.3%)’과 ‘정치계(23.3%)’가 나란히 1, 2위를 차지했다. 이어 ‘공공기관 및 단체, 협회(17.3%)’, ‘기업 및 산업계(7.8%)’, ‘군대(6.5%)’, ‘언론(5.5%)’ 등이 뒤를 이었다.
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(www.albamon.com, 대표 김화수)이 최근 대학생 4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이같이 드러났다.
알바몬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대학생 중 86.6%가 “어떤 경우에라도 지켜져야 할 원칙이 존재한다”고 답했다. “어떠한 경우에도 지켜야 할 원칙은 없다”고 답한 응답자는 겨우 13.4%. ‘원칙을 지켜야 하는가’란 질문에도 응답자의 73%가 ‘원칙은 근본적으로 지키라고 있는 것’이라고 답했다. ‘필요나 경우에 따라 지키지 않을 수 있다’는 응답은 27%에 그쳤다.
하지만 원칙의 중요성에 동의하면서도 상당수의 대학생들이 불편이나 경제적 손실 등이 우려되는 경우 원칙을 포기할 수 있다고 답하며 양면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. 즉 ‘만약 원칙을 지키는 것이 불편하거나 번거롭다면 원칙을 고수하겠는가?’란 질문에 남학생의 57.9%, 여학생의 47.3%만이 ‘그래도 원칙을 지키겠다’고 응답한 것. 특히 경제적 손실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원칙을 고수한다는 응답이 더 낮아져 남학생의 50.3%, 여학생 38.5%만이 ‘경제적 피해나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원칙을 지킨다’고 답했다. 이보다 많은 56.2%의 대학생들은 ‘경제적 손실이 예상되는 경우 융통성을 발휘해 원칙을 포기하겠다’고 답했다.
한편 ‘대한민국은 원칙이 존중 받는 나라라고 생각하는가’란 질문에는 응답자의 단 7.1%만이 ‘존중 받는 나라’라고 대답했다. 응답자의 대부분은 ‘원칙에 대한 존중과 무시가 뒤섞인 나라(63.6%)’라고 답했으며, 26.0%는 아예 ‘원칙이 무시 받는 나라’라고 답하기도 했다.
대한민국에서 원칙이 가장 무시 받는 분야를 꼽으라는 질문에는 ‘정부 및 정책기관(26.3%)’과 ‘정치계(23.3%)’가 나란히 1, 2위를 차지했다. 이어 ‘공공기관 및 단체, 협회(17.3%)’, ‘기업 및 산업계(7.8%)’, ‘군대(6.5%)’, ‘언론(5.5%)’ 등이 뒤를 이었다.
출처: 잡코리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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